“교회(church)”란 무엇인가?

많은 그리스도인이 흔히 “교회에 다닌다.” 또는 “우리 교회에 함께 가자!”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언급된 표현에서 느낄 수 있듯이, “교회”라는 단어는 그리스도인들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 자신도 “교회”라는 단어의 의미를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럼 그리스도인, 우리는 “교회”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사용하고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교회”라는 단어는 어떠한 의미를 지닙니까?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고린도전서 1:2)

먼저 성경에서 살펴보면, 고린도전서 1:2절에서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회의 의미와 같은 의미인가요? 즉 “하나님의 교회(church of God)”란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과 구별되어 성도(saints)라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간과 지역을 뛰어넘어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고 그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의 모임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단어의 의미는 그 시대의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시대적 의미의 반영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는 “교회(church)”라는 단어의 성경적 의미를 정확히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의 “The Church and The Last Things”를 살펴보면, “교회(church)”라는 단어의 의미와 유래를 근거로 중요한 2가지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헬라어 성경의 많은 부분에서 “교회(church)”라고 번역되는 단어는 “에클레시아 (ekklesia)”인 데, 이는 “함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또한 “church”라는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주인”을 의미하는 헬라어 “퀴리오스(kurios)”에서 유래하여 여러 변화를 거쳐 지금의 “church”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살펴보면, 결국 하나님의 임재와 주권을 인정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것입니다. 어떤가요? 위에서 살펴본 단어의 의미와 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의미와 비슷한가요?

더 나아가, “church”라는 단어는 더 확장된다고 합니다. 신약성경에서 “church”라는 단어를 복수형(churches)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또한 유일한 우주적인 교회(the universal church)의 의미로 표현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1:2절에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To the churches in Galatia)”라고 표현하며, 갈라디아 지역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와 주권을 인정하는 사람들의 여러 모임을 각각 하나의 교회(church)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에베소서 2: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And God placed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appointed him to be head over everything for the church,)”라는 말씀에서는 우주적인 하나의 교회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수직적 계층구조에 익숙한 우리들은 지역의 각 교회가 넓은 의미의 교회에 수직적 계층구조로 소속되어 있고, 그 넓은 의미의 교회 머리가 예수님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성경과 전혀 다른 생각입니다. 지역의 각 교회는 각각의 독립된 교회로서 지역에 존재하고, 또한 보이지 않는 우주적인 교회가 존재하며, 이 우주적인 교회와 모든 지역교회의 머리도 모두 예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물론 계속 우리는 수직적 계층구조를 연상하지만, 절대 그런 의미가 아니라,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은 영적이고 보이지 않는 유일한 우주적인 교회의 일원이며 또한 눈으로 보이는 지역교회의 일원이기도 하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이제 정리하면, “교회(church)”의 성경적 의미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과 구별되어 성도(saints)라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 즉 그리스도의 임재와 주권이 인정되는 성도들의 모임이며, 이 모임은 지역적으로 각각 독립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지역 교회로 표현되고, 또한 모든 그리스도인이 한 몸의 일원으로 구성된 영적이고 보이지 않는 유일한 우주적인 교회를 지칭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가요? 우리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교회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우리가 기대하는 교회는 어떤 모습인가요? 우리 모두 “교회(church)”라는 단어의 성경적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말씀에 합당한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세워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